홍보_109.jpg

한 사람이 통일을 꾸면 그것은 꿈이지만, 여러 사람이 꾸면 현실이 됩니다. 우리 모두가 통일을 꿈꾸면 틀림없이 통일은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통일된 나라에서 살아야 하는 우리들, 청소년들은 어떠한 자세를 지녀야 할까요?

 

우선 청소년들은 역사의 주체로서 남북 관계나 통일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통일이라는 역사의 수레바퀴는 우리를 기다리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 수레바퀴로부터 멀어져서도 안 되고, 또 끌려가서도 안 됩니다. 우리들 자신이 통일의 수레바퀴를 움직이는 주체로 나서야 합니다. 우리는 역사 발전의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둘째, 청소년들은 통일을 대비해 차이를 인정하는 마음, ‘다름을 받아들이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런 마음을 우리는 관용이라고 부릅니다. 관용이 부족한 사회에서 남한과 북한처럼 그렇게 다른 두 사회가 전면적으로 만난다면 얼마나 큰 혼란이 나타날까요? 그런데 다른 것이 그토록 나쁜 것인가요? 문화의 다양성은 인류가 지금까지 지구 위에서 생존하고 번성해 올 수 있었던 비법입니다. 마찬가지로 북한과 남한이 차이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문화가 다양해 질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차이를 인정하는 마음, 관용이 필요한 것입니다.

 

셋째, 청소년들은 더불어 사는 공존의 정신을 길러야 합니다. 통일시대는 상이한 제도와 사상 속에서 긴 세월을 보내온 남과 북 두 공동체가 하나가 되어 더불어 사는 시대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공존의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통일 시대를 준비하면서 우리는 서로 다른 사고와 문화를 소유한 집단 혹은 세력간에 공존의 정신을 확립해야 합니다.

 

넷째, 청소년들은 통일 시대를 이끌어가는 데서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책임의식을 지녀야 합니다. 남북한의 국제적 지위, 경제력 및 주민 생활수준, 민주주의와 인권 보장 등 모든 부분을 볼 때 우리가 북한주민을 동포애로 끌어안아야 합니다. 지금은 상부상조의 전통을 되살려 우리가 먼저 북한에 손을 내밀어야 하는 시대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은 일상생활에서 통일을 준비하는 실천적 자세를 지녀야 합니다. 청소년 스스로 통일을 위해 과연 내가 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예컨대 청소년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북한 주민을 위한 나눔의 정신을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작은 일상생활에서의 사랑의 실천이 통일을 앞당길 것입니다.

조회 수 :
3824
등록일 :
2016.02.23
13:27:44 (*.129.188.143)
엮인글 :
http://www.snkycf.or.kr/xe/index.php?document_srl=49666&act=trackback&key=4ae
게시글 주소 :
http://www.snkycf.or.kr/xe/index.php?document_srl=49666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106 27. [교육내용] 북한에도 선택과목이란 것이 있나요? [레벨:20]관리자 2016-02-23 2874
105 45. [학교생활] 교복과 머리모양은 어떤가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889
104 30. [학교생활] 수업을 마치면 무엇을 하나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892
103 46. [학교생활] 교실은 어떻게 생겼나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893
102 47. [학교생활] 학교에는 어떤 시설들이 있나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894
101 56. [일상생활] 북한에도 청소년 심신 수련 시설이 있나요? [레벨:20]관리자 2016-02-23 2894
100 49. [가정생활] 북한 청소년들도 자기 공부방이 있나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895
99 53. [일상생활] 북한에서는 왜 단체생활을 강조하나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895
98 8. [교육제도] 북한에도 명문 학교가 있나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897
97 51. [가정생활] 집안형편과 출신성분과는 어떤 관계인가? [레벨:20]관리자 2016-02-23 2897
96 40. [학교생활] 북한의 학교 선후배간의 관계는 어떤가요? [레벨:20]관리자 2016-02-23 2898
95 44. [학교생활] 학교 연중행사는 무엇 무엇이 있나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900
94 55. [일상생활] 북한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대중 연예인은 누구인가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901
93 41. [학교생활] 북한에도 어린이회나 학생회가 있나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902
92 42. [학교생활] 담임 선생님은 어떤 일을 하시나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902
91 16. [교육내용] 북한에는 어떤 경시 대회가 있나요? [레벨:20]관리자 2016-02-23 2903
90 50. [가정생활] 북한 청소년들은 어떻게 집안일을 돕나요? [레벨:20]관리자 2016-02-23 2903
89 54. [일상생활] 북한에는 어떤 청소년 단체가 있나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905
88 48. [학교생활] 학교에서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짜여져 있나요? file [레벨:20]관리자 2016-02-23 2906
87 26. [교육내용] 남학생과 여학생이 배우는 과목에 차이가 있나요? [레벨:20]관리자 2016-02-23 2908

list_1_22.jpg

chulpan.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