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간 사
지금으로부터 14년전인 2000년 7월에 남북청소년교류연맹이 설립되어 《미래 통일세대 육성》과 《청소년의 건강한 국가관 함양》,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남북 청소년들 간의 교류》를 실현할 목적으로 그 장엄한 돛을 올렸습니다.
그동안 우리 연맹은 한창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통일의식과 건강한 국가관을 정립케 하고, 통일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과 참여의식을 높이기 위해 ‘청소년 통일백일장 전국대회’와 ‘통일문화예술교류 종합대전’, 그리고 ‘청소년 통일대토론회’와 현장체험·학습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우리 연맹은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방식의 통일교육과 각종 통일문화예술 관련사업을 국내외적으로 전개하고, 더욱 내실 있고 체계적인 통일교육, 국가관교육, 역사교육 콘텐츠를 개발함으로써 미래 통일조국의 초석이 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가 그토록 절절하게 염원하는 한반도의 통일은 우리가 반드시 달성해야 할 민족적 과제이자 최대현안입니다.
바로 이런 점에서 본다면, 모든 청소년들이 ‘통일’이라는 커다란 꿈을 마음속에 그리면서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한 평화통일을 이루기 위해 각자의 역량을 키워나갈 때 통일한국은 우리 곁에 가까이 다가올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연맹은 매번 통일교육 교재를 발간하여 국내외 각급학교에 배포하여 학습교재로 활용하는 등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통일관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연맹은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앞장설 것이며, 우리 정부와 각계각층의 지도자들도 한반도 통일여건 조성을 위해 많은 노력과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교재 편찬을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발간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7월 15일
남북청소년교류연맹 총재 정 경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