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사
여러분 반갑습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안홍준의원입니다.
사단법인 남북청소년교류연맹의 제12회 청소년 통일백일장 전국대회 입상작품 교재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번에 수상하신 모든 분들에게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남북청소년 교류의 장을 열기 위해 노력하시고, 청소년의 올바른 통일의식 고취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정경석 총재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 말씀 드립니다.
우리나라는 올해로 정전 협정 60주년을 맞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입니다.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면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도 박근혜정부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이런 가운데 청소년들의 안보의식 고취와 올바른 통일 인식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랜 세월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 이 시기에 청소년 여러분들이 통일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북한은 계속된 경제침체와 식량난으로 매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어린이와 청소년 그리고 임산부 등입니다. 특히 취약계층인 고아들의 키와 몸무게 등 신체발육 부진현상이 심각합니다.
2012년 한 언론 발표에 따르면, 만 11세 남자어린이의 평균 키가 125㎝, 몸무게는 23㎏에 그쳤습니다. 반면 우리나라 11세 남아는 평균 키가 144㎝, 몸무게는 39㎏로 나타났습니다. 신체의 차이로 인해 이런 현상이 장기화 될 경우, 같은 민족으로서 느끼는 동질감 보다 다른 민족으로서의 이질감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미래 대한민국의 희망인 청소년들의 통일의식 고취와 통일에 대한 이해는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입니다. 여러분들의 통일의 대한 염원과 의지가 다가올 통일의 씨앗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다시 한 번 수상하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와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앞으로도 통일을 위한 노력과 관심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3년 8월 1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안 홍 준